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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++]형변환(typecasting) 본문
형변환(cast)에는 2가지가 있다. 첫번째는 명시적 형변환. 두번째는 묵시적(암시적) 형변환.
형변환을 하는 이유는 타입(자료형)에러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.
구형 스타일 형변환
1 2 3 4 5 6 | int main(){ double x=5.5; int y=x; //묵시적 케스팅 y=5 char z=(char)y //명시적 케스팅 z= 아스키코드5 return 0; } | cs |
C++ 스타일 형변환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| #include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{ int x=10; double y=static_cast<double>(x); char z=static_cast<char>(y); const int cn=100; int *pcn=const_cast<int*>(&cn); // 상수화된 cn의 값을 바꿀 수 있다. // int const *pcn=const_cast<int*>(&cn); 컴파일에러 cout << *pcn << endl; *pcn=50; // 가능하다. cout << *pcn << endl; // cn=1; 컴파일에러 return 0; } | cs |
reinterpret_cast
-이식성이 떨어진다.
잘 안쓰니 넘어간다.
캐스팅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.
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 함수 속에 숨겨놓자.
업캐스팅
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로 타입 캐스팅하는 것을 업캐스팅이라고 한다.
객체는 부모 클래스로 업캐스팅되거나 부모 클래스의 객체에 대입할 수 있다.
부모 클래스 = 자식 클래스;
부모 클래스에 자식 클래스를 대입하면 자식 클래스의 요소중 부모 클래스의 해당하는 부분만 들어간다.(슬라이싱이 발생한다고 한다.)
그러나, 포인터 또는 참조형으로 대입하면 슬라이싱이 발생하지 않는다. // 이 방법이 옳은 방법이다.
다운캐스팅
부모 클래스가 자식 클래스로 캐스팅하는 것을 다운캐스팅이라고한다. (일반적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보증이 없어서 아예 안쓴다.)
그러나, 다운캐스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. 단, 전체 이용 환경을 모두 통제할 수 있어야한다.
dynamic_cast를 이용하여 캐스팅한다. 객체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캐스팅이 적합한지 런타임에 검사한다.
문제가 있으면 캐스팅을 거부하고 에러를 발생시킨다.
캐스팅 실패가 포인터에서 발생하면 nullptr을 반환한다. 참조형에서 발생하면 std::bad_cast 익셉션이 발생한다.
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하자.
자식클래스 *sub = dynamic_cast<자식클래스*>(부모클래스변수);
if(*sub != nullptr) {
// 성공적으로 dynamic_cast
// sub을 통해 자식클래스의 멤버와 메서드에 접근
}
+ dynamic_cast는 런타임 비용이 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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